경제

메기 효과 (Catfish Effect) 란?

 

신선도가 생명인 생선을 가장 싱싱하게 운송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용어의 유래

  • 과거 유럽의 어부들이 북해 연안에서 잡은 청어를 멀리 보내기 위해, 수조에 청어의 천적인 메기를 넣어 살아 있는 채로 운송하였다는 일화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 미꾸라지는 싱싱한 상태로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리기 위해, 미꾸라지의 천적인 메기를 연못에 풀었다는 일화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메기효과 (Catfish Effect) 란?

 

용어의 의미

기업(청어, 미꾸라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절한 자극(메기)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즉, 강한 경쟁자 덕분에 약자의 활동 수준이 높아져 전체 분위기가 활성화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과열된 경쟁, 과도하게 강력한 경쟁자는 스트레스를 높이고 열정을 꺾지만, 적당한 자극은 해이를 예방하고 적극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메기 효과의 예시

이케아 같은 거대한 메기의 등장으로 인해 국내 가구업이 주춤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오히려 한샘, 현대리바트, 까사미아 등의 국내 가구 브랜드들의 경쟁력이 상승하고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는 것에 빗대어 기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예입니다.

 

메기 효과의 반대 용어

윔블던 효과 (Wimbledon Effect) : 영국에서 개최되는 윔블던 테니스 대회의 우승자는 개최국인 영국인 보다 외국인이 더 많은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금융시장에서 외국 자본이 국내 시장을 지배하는 현상을 설명할 때 사용됩니다.

 

주요 인용

영국의 경제학자이자 역사가인 아놀드 토인비(Arnold J. Toynbee)가 그의 강연에서 즐겨 사용하였습니다. 좋은 환경보다 가혹한 환경이 문명을 낳고 인류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었다는 자신의 역사 이론인 대표 저서 '역사의 연구(A Study of History)'를 설명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에피소드로 활용하였습니다.

 

마치며

재미있는 사실은 메기 효과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가 전혀 없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수조에 메기를 넣어 미꾸라지를 놀라게 하면 당장은 생기를 불어넣는 효과를 부여할지라도 머지않아 산소와 에너지 고갈로 사망률이 높아진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