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GDP 3만불 시대, 대한민국 평균 4인가구가 1억5천을 번다고?

 

 

 

우리나라 일인당 평균 국민 소득이 얼마인지 아십니까?

네, 3만 불입니다.

정확히는 2019년 기준으로 대한민국 1인당 GDP(Gross Domestic Product)는 31,430 달러로 세계 28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1인 기준에서 1 가정 기준으로 확장해서 생각해봅시다.

1 가정을 4인 가구로 생각해보면, 31,430 X 4 = 125,720 달러, 대략 1억 5천만 원입니다.

 

이상하지 않으십니까? 1억 5천만 원이 대한민국 한 가정의 평균 소득인데,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대한민국 평균 가정에 속하시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자녀 없는 맞벌이 2인 가정임에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좌절....

 

GDP 3만불 시대, 우리집은 평균이 안되는데? (이미지출처: 세계일보)

 

자... 그럼, GDP에 대해 다시 알아봅시다.

 

GDP 란?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 영토 내에서 생산된 최종 생산물의 시장가치의 합이다.

 

즉, 기업 수익, 정부 수익, 가계 수익이 전부 포함된 수치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가계 수익만을 보여주는 지표는 없을까요?

네 있었습니다. PGDI (Personal Gross Disposable Income)라는 지표가 있군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 PGDI 란?
1인당 가계 총 처분소득의 지표로써,
가계소득에서 세금, 이자, 사회보험 등을 빼고 소비, 저축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소득을 뜻한다.

 

다시 말해 개개인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소득으로 현실적인 지갑의 두께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지난해 1인당 PGDI는 16,919달러라고 합니다. 1인당 GDP의 약 절반 정도의 수치입니다.

자, 그럼 다시 4인 가구 기준으로 셈을 해보면 16,919 X 4 = 67,676달러, 약 8천만 원 정도입니다.

대한민국 평균 하나의 가정이 버는 수입이 8천만 원 정도 된다는 뜻입니다.

 

이제 마음이 조금 평안해지셨나요? ㅋㅋㅋ

 

하지만 여전히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여전히 체감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의 국민 총 생산 대비 PGDI의 비율은 대략 55% 정도 됩니다. 이웃 나라 일본은 65%, 경제대국 미국은 75%나 된다고 하는군요.

 

숫자 위주의 양적 성장을 넘어, 가계 가처분 소득을 늘리기 위한 사회적 방안들이 모색되어 서민들의 체감 수준이 높아지는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기약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