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이세돌 전격 은퇴 선언! 은퇴 이유가 알파고 때문이라고? 바둑 인공지능의 현수준은?

 

  그의 은퇴 대국은 놀랍게도 AI와의 리매치라고 합니다.

  심지어 AI가 이세돌 9단에게 핸디를 주는 접바둑이라고 하여 더욱 충격적입니다.

  그가 알파고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털어놓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쎈돌... 천재기사... 바둑계의 이단아...

  바둑 인공지능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이겼던, 인공지능과 바둑에 한 획을 그은 한 천재 바둑기사에 대한 별명입니다.

  다양한 수식어를 가지고 24년간의 프로 활동을 이어온 이세돌 9단이 최근 전격 은퇴를 선언하였습니다.

 

  이제는 알파고를 이기기는 어렵다고 말하는 이세돌 전 프로바둑기사...

  사실은 알파고와 대전 하루 전, 사실은 이미 본인이 져 있다는 것을 인지하였다고 하죠.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를 통해, 더 이상의 개발은 없다고 발표된 알파고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 알파고 베타 : 이세돌 9단과 대전에서 4승 1패를 거둔 처음 대중들에게 알려진 버전입니다.

 

알파고 베타 : 이세돌 전9단 대국 사진

 

  - 알파고 마스터 : 중국의 커제 9단이 3전 3패 했던 버전입니다.

 

알파고 마스터 : 커제 9단 대국 사진

 

  - 알파고 제로 : 알파고 마스터끼리 강화학습을 통해 더욱더 발전한 끝판왕 버전입니다. 알파고 제로가 알파고 베타와 게임을 하면 백전백승을 한다고 하네요.

 

알파고 제로 : 강화학습을 통한 성능향상된 현 바둑AI의 수준

 

  이세돌 9단은 알파고 제로를 대상으로는 프로기사가 2점 접바둑을 두어도 이기기 쉽지 않은 수준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세돌 전 프로기사가 비공식적으로 두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가 한판도 이기지 못한다고 하네요.

 

 

은퇴 대국으로 계획 중인 이세돌 9단의 네이버 바둑 인공지능과의 접바둑은 총 3판으로 기획 중이라고 합니다.

첫판은 2점 접바둑, 지면 3점 접바둑, 지면 4점 접바둑이라고 하네요. 자존심 상하는 상황임에도 이세돌 9단은 덤덤하게 이기기 어렵다고 말하고 있네요.

(조금 더 확실하게 룰을 이해하자면, 이세돌 9단이6집 반 덤을 인공지능에게 주는 룰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2점 접바둑이지만 1점 반 접바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은퇴 후 첫 매스컴에 얼굴 등장한 이세돌 전9단

 

은퇴 후 이세돌 9단은 앞으로 경제 관련 일을 할 수도 있다고 암시하는 멘트를 남겼습니다.

앞으로 멋진 활동 기대합니다. 이세돌 9단! 화이팅!